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하루경제팁: 저금리 대출을 위한 꼭 알아야 할 신용등급관리 7가지

대출관리 매일 매일 신경써야하는 부분이다. 주택이나 자동차 구매등 신용대출을 위해서는 내 신용등급이 어느정도인지 조회를 하고 확인 해야한다.

그러기에 저금리를 유지하기위해선 신용등급관리를 철저하게 해야하는데, 전국민이 무료신용등급조회가 가능하다. 신용정보조회가 무료인만큼 신용등급관리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부분이다.

그럼 개인 신용등급이 떨어지지 않기 위해선, 내 신용등급을 어떻게 관리해야할까? 혹여나 있을 대출을 위해, 신용등급관리하는 방법 7가지를 알아보자.



1. 소득이나 재산이랑 신용등급은 상관 있을까?



신용등급은 대출이나 신용카드 금융거래 할떄, 금융거래 이력과 형태를 중심으로 판단한다. 즉, 얼마나 제 시간에 상환했는지 유무가 중요하다.

따라서 소득이 높아도 금융거래 이력이 없거나 건전하지 않다면 신용등급이 낮게 나올 수 있다.

2. 신용카드 많이 발급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질까?



결론은, 보유 개수와 신용등급은 아무 상관이 없다. 좋은 신용등급을 위해서는 상환능력에 맞게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는게 맞다.

카드가 많아서 신용등급이 올라가는 것이 아닌, 신용거래 이력을 계속해서 꾸준히 쌓아가고 만드는것이 중요하다.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주기적으로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꾸준히 저금리 대출을 위해서 관리해야한다.


3. 연체를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바로 회복될까?



연체를 한 사람은 향후 연체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떄문에, 연체를 바로 상환하더라도 연체이전의 신용등급이 바로 회복되지 않는다.

그러니, 금융거래가 발생 했다면, 더 이상 연체하지말고 제 시간에 상환하자.


4. 금융거래가 없으면 높은 신용등급 받을 수 있다?



카드사용, 대출등의 금융거래가 없는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은 신용도를 판단하기에 금융거래정보가 부족하다.

그래서, 보통 중간등급인 4~6등급을 받는데, 연체한적도 없고,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잘 써왔는데, 등급이 왜이렇게 낮지? 생각할 필요는 없다.

5. 신용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은 동일하다?


신용조회회사별로 수집정보나 범위가 다를 수 있기에, 신용평가 반영하는 요소나 비중이 다르다. 그래서 신용조회회사에 따라 신용등급이 다를 수 있다.

올크레딧, 나이스 평가정보, 사이렌24등 다양한 신용조회회사가 있지만, 각자 다를수 있다.

6. 은행연체와 신용등급은 상관없다?



은행, 저축은행, 대부업등 연체가 발생하면 연체금액, 연체기간에 따라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받게된다. 신용에 있어서 연체는 있어서는 안된다.

제 1금융권부터 3금융권까지, 돈을 계속 빌리더라도, 연체만 안하면 나중에 더 금리가 오를 가능성은 매우 낮아진다.

7. 휴대폰 요금 연체하면 신용평점 떨어진다?


휴대폰 통신요금을 연체해도 신용평점은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휴대폰 단말기 할부대금을 납부 안한다면, 신용평가사에 등록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현재, 비싼 단말기값에 2년이나 3년 약정할부를 하게 되면, 통신요금 연체=단말기 할부 이기 떄문에, 연체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돈을 빌리기위해서 대출 상담을 받는 것은 좋겠다. 하지만, 금리가 계속 오를수록 은행에서, 햇살론, 카드론까지 대출 돌려막기는 시작된다. 

현재 k 뱅크나 카카오 뱅크 그리고 p2p 업체등을 통해서, 중금리대출이 가능해졌지만, 대출 서류 준비부터 상품 신청부터 승인 그리고 만기까지 한도가 계속 길어질수록 빚은 늘어나니 대출 기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신용등급관리를 철저히 하자.

2018/11/18 - 하루경제팁: 무료 개인신용등급조회 꼭 알아야할 3가지


2018/11/17 - 하루경제팁: 개인연금저축 절세하는 3가지 방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