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아파트담보대출금리, 전세금안심대출보증등 전세자금대출 상식 5가지

아파트 구매로 인해 대출이 많아지면서, 아파트담보 대출금리, 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등 전세 자금 대출할때 꼭 필요한 상식이 있다.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이나 반환 내용증명서에 대해서 꼭 알아야하는 정보들이 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은행거래에 있어서 아파트담보대출금리부터 전세금안심대출보증등 꼭 알아야할 상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 만기연장은 만기 1개월 전
  • 전세갱신계약은 집주인과 체결
  • 집주인의 주택담보대출을 위한 전출 요구시 신중하게 결정
  • 이전세 보증금 증액시 최고한도 확인
  • 85m이하 주택세입자는 소득공제 신청



하루경제






만기연장은 만기 1개월 전

아파트담보대출금리, 전세금안심대출보증등 전세자금대출 상식 5가지


만기연장은 만기 1개월 전에 신청하여야한다. 은행은 전세자금대출 만기연장 심사시 신용,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많은 시간을 필요한다. 

연장심사는 고객의 신용상태 확인 뿐만 아니라, 집주인의 동의와 보증서 발급기관의 기한연장 승인이 필요하다. 전세자금대출의 만기연장이 필요한 경우,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은행에 만기연장을 요구하자.

은행은 실제 전세계약이 만기연장 되었는지 집주인 확인을 받습니다. 사전에 집주인에게 은행에서 연락할 수 있음을 알려주면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세갱신계약은 집주인과 체결

아파트담보대출금리, 전세금안심대출보증등 전세자금대출 상식 5가지


은행은 전세자금대출 만기연장시 정당한 전세계약 체결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갱신한 계약서 원본에서 집주인이 직접 서명을 하였는지 확인하고, 대리인과 체결할 경우 대리관계 증명서류를 요청합니다.

집주인의 대리인과 갱신계약서 작성시, 반드시 대리인 관련 서류를 받아야만 전세자금대출 만기연장이 가능하며 대리인이 집주인의 배우자여도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집주인의 주택담보대출 위한 전출 요구시 신중하게 결정

아파트담보대출금리, 전세금안심대출보증등 전세자금대출 상식 5가지


전세자금대출의 만기연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입신고가 주택담보대출의 근저당권 설정일보다 늦음녀 대향력이 상실됩니다.

만약, 전셋집 경매가 진행될 경우 전세보증금을 회수 못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근저당권설정금액과 전세자금대출금액의 합계가 주택 가격의 80% 이내인 경우 해당됩니다.





전세 보증금 증액시 최고한도 확인

아파트담보대출금리, 전세금안심대출보증등 전세자금대출 상식 5가지


전세자금대출 상품별로 전세보증금의 최고한도가 있습니다. 갱신 계약시, 증액된 전세 보증금이 최고한도 보다 높을 경우, 만기연장 제한됩니다.

단, 일부 전세자금대출은 전세보증금의 최고한도를 초과해도, 1회에 한해서는 연기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전세만기시 집주인이 보증금 증액을 요청할 경우 사용 중인 전세자금대출의 만기연장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하세요.





85m이하 주택세입자는 소득공제 신청

아파트담보대출금리, 전세금안심대출보증등 전세자금대출 상식 5가지

전세자금대출을 이용 중이면서 일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 연300만원 한도내(원리금 납부액의 40%)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은행이나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연말정산시 잊지 말고 관련서류를 발급 받으세요.





법적으로 꼬이면 전세금 돌려받기는 매우 어려워지고, 그래서 반환보증보험을 들어야합니다. 청년들이나 저소득층을 위한 디딤돌전세자금대출도 생긴만큼, 전세자금대출에 신경을 써야 할떄입니다.

꾸준한 금융상식으로 모두 부자되는 그날까지 화이팅합시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